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몇 달 전부터 목(근육)이 너무 아팠습니다. 어깨도 자주 뭉치고요. 잘 때 뒷목이 계속 뻐근하더니, 어느 날 갑자기 오른쪽 엄지손가락이 스치기만 해도 너무 아프더라구요. 정형외과에 갔더니 목디스크라서 손가락이 아픈 거라고 합니다. 저는 10년 넘게 직장 생활하고, 출퇴근 시 OTT 등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거북목이 점점 더 심해졌는데요. 결국에는 목디스크 진단을 받았습니다. 
    최근에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거북목 증후군을 많이들 경험하고 계시죠? 아마 이 글을 찾아 들어오신 분들도 본인이나, 부모님께서 이런 증상이 있으실 거예요. 요즘은 스마트폰 사용시간 증가로 인해 10대부터 30대까지 목디스크 환자가 많이 늘었다고 하더라고요. 오늘은 거묵목 증후군과 목디스크 원인, 초기증상, 치료방법, 그리고 제가 효과를 보고 있는 제품까지 추천드릴게요. 

    거북목증후군이란?

    거북목증후군은 목뼈 형태가 변형되면서 거북이 목처럼 두상이 앞으로 나와있는 자세를 말합니다. 정상의 목뼈는 '('자형 곡선형태이지만, 거북목증후군 환자의 목뼈는 ')'자형이나 사선'I'자형으로 변형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의 주된 증상은 목뼈의 변형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지속적인 통증과 함께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나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거북목증후군, 목디스크 원인

    거북목증후군이나 목디스크를 경험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세가 안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동안 내려다보는 습관이 굳어져 있고, 고개를 앞으로 쭉 빼거나 숙인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하면서 목뼈에 부담을 주면서 결국 변형을 가져오게 됩니다. 이런 습관적인 잘못된 자세 외에도 체형에 비해 높은 베개를 사용한다거나 외부의 충격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방치해 두어 악화될 경우 목디스크(경추 추간판 탈출증)까지 이어지고 목뼈의 신경이 압박받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저의 경험과 같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손가락 통증(감각이상)이 생기거나, 팔이나 손이 저리고 당기는 증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 진단

    요즘은 거북목증후군에서 목디스크까지 이어지게 되는데, 저도 거북목증후군 통증이 있어도 근육통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고 온찜질과 파스 등으로 넘겼습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하여 악화될 경우 목디스크로 이어지면서 더욱 심각한 통증을 겪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진단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북목증후군인지 확인해 보려면 거울 앞에서 옆으로 바르게 선 상태에서 거울을 보았을 때 얼굴이 어깨보다 앞으로 나와 있다면 거북목증후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목디스크 초기증상

    목디스크의 초기 증상은 두통, 팔 통증, 어깨통증, 뒷목 뻐근함이 지속됩니다. 또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손가락의 부분적 감각이상, 손가락의 통증이 나타납니다. 목에 연결된 신경을 누르면 한쪽 손이 저리기도 합니다. 
     

     

     
     

     

    거북목증후군, 목디스크 치료방법

    보통은 심하지 않은 거북목증후군은 정형외과에서 처방받은 약을 복용하거나 도수치료, 물리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고 변형된 뼈의 형태를 원래 상태로 회복할 수 있지만, 증상이 점점 악화되거나 목디스크의 위험이 높다면 목디스크 치료를 위해 신경주사치료, 고주파열치료술, 경막외신경성형술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치료에 앞서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등 예방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우선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등받이 쪽에 바짝 붙이고 허리를 곧게 펴서 앉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앉아 있을 때는 1시간마다 한 번씩 일어나 가볍게 목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기지개를 켜서 몸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등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잘 때에는 낮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베개 없이 수면을 취하고, 엎드려 자는 습관은 반드시 고쳐야 합니다.

    제품 추천

    저 같은 경우에는 정형외과에서 몇 번의 물리치료(목 견인치료) 및 어깨 근육 마사지, 약물 치료 등을 병행하였는데 그때 당시에는 호전되었지만 이후 일상생활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또다시 통증이 시작되었고, 치료보다 자세 교정을 위해 여러 의료기기를 사용해 본 결과 효과를 본 제품(내 7만원 이상의 거금)이 있어서 소개드리겠습니다. 

     

    • 효과 못 본 제품 Best 1 거북목 베개(파란색 S 자 형태, 2만원 후반) : 이 제품은 저의 증상과 맞지 않아서 효과를 못 봤을 수도 있습니다. 제 의견이 절대적이지 않으므로 다른 분들은 효과를 볼 수 도 있습니다. 
    • 효과 본 제품 Best 1 : 수직 목견인기(L사 제품, 7만원 후반, 아래 사진) : 펌프로 바람을 넣어서 목을 위로 펴주는 제품입니다. 하루에 1,2회 정도 회당 30분~1시간 정도 지속하고 3개월 정도 사용하니 자세교정과 함께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앞서 언급했듯이 나쁜 자세를 고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나이가 마흔이 넘어가니 근육이 없어져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도 힘듭니다. 하루라도 젊을 때 자세부터 바르게 고쳐서 고통 없는 건강한 삶을 살도록 노력해 보아요!

    반응형